BLOG ESPERANCA

CentOS에서 phpMyAdmin yum으로 설치하기 본문

OS/Linux

CentOS에서 phpMyAdmin yum으로 설치하기

yobuce 2013. 1. 5. 17:59

CentOS에서 phpMyAdmin yum으로 설치하기


Debian에서는 atp-get 으로 간단히 phpMyAdmin을 설치할 수 있었는데, CentOS를 설치하니 이상하게도 해당 패키지가 yum 패키지 리스트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냥 패키지를 직접 다운받아서 설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니나, 앞으로의 보안 패치 등을 생각한다면 apt나 yum 같은 패키지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므로, 뭔가 방법이 있지 않을까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국내 몇 분의 블로그에서 해당 내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요지는, rpmpriority 를 설치하여 각 패키지리스트별로 우선순위를 정의해준 다음, 
 http://packages.sw.be/rpmforge-release/  에 있는 적절한 버전의 rpm 파일을 wget 등으로 받아서 설치해주면 phpmyadmin 등의 기본 패키지 리스트에 없는 어플들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는 말이었습니다.

저는, rpmforge-release-0.5.2-2.el5.rf.i386.rpm  파일을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했습니다. 그 후 yum install phpmyadmin 하니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아래 http://ystory.kr/296 이곳의 글을 참고하세요. ^^

관련 블로그:
http://ystory.kr/296  <--  rpmforge 설치에 관련해서 상세하고 자상한 설명!!
http://voyager.egloos.com/4109097
http://blog.naver.com/sihal7?Redirect=Log&logNo=110082414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