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ESPERANCA

우분투에서 CD 이미지 마운트하기 본문

OS/Linux

우분투에서 CD 이미지 마운트하기

yobuce 2016. 2. 19. 14:41

MS윈도우에서는 CD 이미지를 이용하기 위해서 Daemon이나 CD-Space를 사용합니다.
우분투에서 GUI용으로 gisomount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터미널을 이용해서도 iso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새로 iso를 만들거나 변환도 가능합니다.

리눅스에서는 모든 저장 장치는 드라이브가 아닌 디렉토리에 마운팅을 해서 사용하며
CD 이미지도 마찬가지로 마운팅을 해야 합니다.

마운팅은 root 계정으로만 실행할 수 있으며 마운트할 디렉토리가 존재해야 합니다.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특별히 마운트 포인트라고 부릅니다.
아무 디렉토리나 마운트가 가능하지만 보통 /mnt/cdrom 또는 /mnt/iso 를 많이 사용합니다.

sample.iso 를 마운트해 보겠습니다.

    $ sudo md /mnt/cdrom - 마운트 포인트를 만듭니다.

    $ sudo mount -t iso9660 -o loop /home/iso/sample.iso /mnt/cdrom - 마운트합니다.

    (-t 는 type으로 iso9660 이라는 CD 기본 포멧을 사용한다는 뜻이고
    -o 는 옵션으로 loop 장치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위 명령은 /home/iso/sample.iso 파일을 마운트해서 /mnt/cdrom으로 연결해 줍니다.
즉 /mnt/cdrom 안에 sample.iso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우분투 시작시 자동으로 iso 이미지를 마운트하고 싶다면 위 내용을 /etc/rc.local에 적어 주면 됩니다.
(/etc/rc.local은 시스템 파일이므로 sudo나 gksu가 필요합니다.)


더 이상 sample.iso가 필요하지 않다면 umount 명령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역시 root 계정이 필요하며 마운트 포인트만 지정하면 됩니다.

    $ sudo umount /mnt/cdrom


위 명령으로 간단히 마운트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직접 CD로부터 ISO 파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mkisofs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우분투에서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실은 mkisofs 는 genisoimage로 링크되어 있습니다.)

먼저 ISO로 만들 CD를 넣고 드라이브를 마운트 합니다.

    $ sudo mount /dev/cdrom /mnt/cdrom


마운트된 /mnt/cdrom 디렉토리로를 이용해서 sample.iso 파일을 만들어 냅니다.

    $ mkisofs -l -o sample.iso /mnt/cdrom
    (-l 은 소문자 L 옵션입니다.)


자 이제 sample.iso 가 만들어 졌습니다.

혹시 cue 나 bin 로 CD 이미지가 있다면 iso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에 필요한 파일은 bchunk이며 시냅틱 관리자로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 bchunk sample.bin sample.cue sample.iso


잠시 후 sample.bin sample.cue로부터 sample.iso를 만들어 냅니다.
사용법은 $ man bchunk 하시면 나옵니다.


터미널에서 CD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GUI 프로그램보다 복잡하지만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 터미널에서 마운트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으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